
EC R16 (UN ECE R16)
차량용 안전벨트 및 그 고정 장치(앵커리지)의 설계 및 성능 확인 시험 기준을 정의합니다.
안전벨트가 다양한 충돌 상황에서 탑승자의 부상을 최소화하도록 설계되었는지,
그리고 고정 장치가 차량의 충돌로 발생한 응력과 구조적 변형을 견딜 수 있는지 평가하는 시험입니다.
안전벨트가 다양한 충돌 상황에서 탑승자의 부상을 최소화하도록 설계되었는지,
그리고 고정 장치가 차량의 충돌로 발생한 응력과 구조적 변형을 견딜 수 있는지 평가하는 시험입니다.
시험 소개
EC R16(UN ECE R16)은 자동차용 안전벨트 및 고정 장치(앵커리지)의 설계 및 성능을 평가하는 국제 규격 시험입니다.
이 규격은 유엔 유럽경제위원회(UNECE)에서 제정한 차량 안전 규격 중 하나로,차량 충돌 시 승객을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있도록 설계된 안전벨트 시스템의 성능을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.
이 규격은 유엔 유럽경제위원회(UNECE)에서 제정한 차량 안전 규격 중 하나로,차량 충돌 시 승객을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있도록 설계된 안전벨트 시스템의 성능을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.
시험진행 조건
동하중 성능시험
- 슬레드 테스트(Sled Test)를 이용한 안전벨트 충격 성능 평가
- 차량 충돌 시 탑승자의 움직임을 시뮬레이션하여 안전벨트의 유지력과 보호 성능을 측정
- 충돌 속도 기준: 51~53 km/h
- 가속도 곡선 허용 범위 준수
벨트 유지 기준
시험 중 안전벨트 어셈블리는 파손되거나 잠금 해제되지 않아야 함
가속도 곡선 기준
시험 중 슬레드(Sled)의 가속도 곡선은 규정된 허용 범위(Corridor) 내에 있어야 함
시험테스트 데이터
슬레드 가속펄스와 코리도 예시
