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EC R100 (UN ECE R100)
전기자동차의 전기적 안전에 관한 규정으로,고전압 시스템과 배터리의 화재 방지,감전 방지 및 안전 운전 상태 유지에 필요한 요구사항을 규정합니다.

시험 소개

EC R100(UN ECE R100)은 전기자동차 배터리의 전기적 안전성을 평가하는 국제 규격 시험입니다.
이 규격은 유엔 유럽경제위원회(UNECE) 산하WP.29(세계 차량 규제 조화 포럼)에서 제정한 것으로,전기차의 고전압 배터리 시스템에 대한 전기적·기계적·환경적 안전 요건을 포함하고 있습니다.
충격, 단락, 과열 등 다양한 시험을 통해배터리의 안정성을 검증하며,전 세계 완성차 제조사들이 반드시 준수해야 하는 핵심 안전 규정 중 하나입니다.

시험진행 조건

기계적 충격 시험 (Mechanical Shock Test)

- 자동차 충돌 시 발생하는 관성 하중(G)에 대한 구동축전지의 안전성 확인을 목적
- 시험 중 전해질 누출, 발화, 폭발이 없는지 확인
- 시험 후 절연저항 측정하여 100 Ω/V 이상이며 시험품의 이탈이나 변형이 없는 확인

배터리 침수 시험 (KMVSS)

-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성능과 기준 시행세칙’ 별표1 48호-구동축전지 안전성시험 기준에 따른 시험 중 침수 시험
- 구동축전지를 0.6 M(mol/L) 의 염수를 수조에 충분히 채운 후에 완전침수 1시간 경과 후 시험품의 발화 및 폭발 여부 확인

배터리 SOC 설정

- 외부 충전이 가능한 REESSS:SOC는 최소 95% 이상
- 차량 내부 에너지원으로만 충전되는 REESS:SOC는 최소 90% 이상

시험테스트 데이터

규격 corridor

슬레드 가속펄스와 코리도 예시